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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흐상점/문구사장

[마케팅] 흐흐상점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광고 홍보 시작하기 #1 광고대행사

by 영하고 독하게 2022. 4. 1.

흐흐상점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고 가만히 있으면 거지 꼴을 못 면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개설'만' 하면 유입이 0입니다. 하지만 대가리 꽃밭(?)인 흐흐상점 주인장은 개설만 하면 손님들이 들어오실 거라고 희망 회로[각주:1]를 돌렸죠.

그렇게 한두 달 매출 0과 마이너스 사이에서 아슬아슬 줄다리기를 하다가 반가운 전화를 받게 됩니다. 바로 광고대행사에서 온 연락!

대행사는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지 궁금하신 (예비) 사장님들을 위해 상담받았던 견적 정보를 공유합니다. **광고대행사 광고 아님**


1. 광고대행사 장점

  • 키워드 분석해줌
  • 리뷰 먹튀(?) 적음

제가 상담을 받았던 광고대행사는 티블레뷰였습니다. 사업장의 규모나 업종에 따라 견적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티블부터 말씀드릴게요.

티블의 경우 먼저 연락을 주셔서 견적을 받았습니다. 120만 원 ~ 180만 원(월 10만 원 ~ 15만 원) 정도의 금액을 지불하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제품 선호도 조사 및 결과 분석
  2. 블로그 체험단 무제한
  3. 키워드 분석

티블마케팅센터 온라인마케팅

매출 3배 향상 비법 블로그체험단 온라인마케팅 통합진행 티블과 함께하세요! 티블은 종합마케팅기업 트렌디스의 계열사입니다.

www.tble-biz.com

선호도 조사는 티블에 등록된 블로거의 피드백을 받는 조사 같습니다. 아무래도 체험단 분들께서 흐흐상점의 상품을 가장 먼저 받아보시니까 1차 잠재고객인 셈이죠. 이분들의 피드백을 받아보면 굉장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횟수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굿굿! 상품만 보내드리면 블로거 분들이 리뷰를 써주시는 거죠. 인스타나 유튜브 체험단까지 신청하게 된다면 금액이 더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키워드 분석은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잘 되는 키워드를 분석해서 보고서를 보내주시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리뷰도 작업해주신다는 뉘앙스라서 확신이 들었습니다!

무슨 확신이냐고요? 가끔 스토어를 구경하다 보면, 규모에 비해 리뷰 수가 어마 무시한 스마트 스토어들이 있습니다. 이 리뷰들이 찐 고객님의 리뷰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합리적 의심을 하곤 했었거든요. 이 상담을 계기로 제 의심이 확신이 되었습니다. 돈만 있으면 다 되는 세상... 정직하게 리뷰를 쌓아 올린 입장에서 씁쓸해집니다.


레뷰의 경우 제가 먼저 문의를 넣었습니다. 티블과 다르게 충전식이라서 체험단 1인당 단가 25,000원(VAT 별도)에 1회 충전 시 최소 40명[각주:2]입니다. 즉 100만 원 정도 금액을 지불하면 아래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블로그/인스타/유튜브 체험단
  2. 키워드 분석

체험단은 역시 레뷰 - 마케팅센터

11년 연속 업계 1위, 체험단 서비스 NO.1 국내 최다 400만 이상의 캠페인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레뷰(REVU)가 최상의 마케팅 성과를 내도록 도와드려요.

biz.revu.net

블로그+인스타+유튜브 섞어서 체험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단이 가능해서 유용하다고 느꼈습니다.

키워드 분석은 티블과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제가 상담받았던 당시에 프로모션 중이라서, 기획 담당자님과 방문 회의를 하거나 화상 미팅하면 건별로도 조율이 가능하고 무료 체험단 10명도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2. 광고대행사 단점

  • 목돈을 선불로
  • 건별이 없음
  • 포화 상태인 키워드들

세상에서 제일 싫어하는 것 중 하나가 목돈을 선불로 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헬스장을 싫어합...ㄴ.. 아무튼 매출 0과 마이너스 사이에서 위태롭게 서 있는 사장으로서, 백만 원 선불은 부담입니다. 중간에 일이 어떻게 틀어질지도 모르고요.

티블은 건별 결제가 어렵다고 하셨고, 레뷰는 조율이 가능하지만 인당 단가가 올라간다고 하셔서 건별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하고 독하게 블로그를 써온 덕분에 키워드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으로서, 이미 웬만한 키워드들은 과포화 상태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검색 점유율 1위이기 때문에 네이버 키워드는 레드레드오션입니다. 네이버 이외의 검색 사이트[각주:3] 노출을 노리거나, 과거 키워드 분석보다는 미래 키워드를 예측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3. 결론

사업 규모가 커지고 매출이 쭉쭉 올라오면 대행사에 맡기고 싶습니다. 그 전까진 제가 직접 손품 파는 게 맞는 것 같아요. 따라서 아래와 같이 돈 안 드는 온라인 홍보를 해보려고 합니다.

  • 영하고 독하게 블로그
  • 파워블로거 지인 찬스
  • 인스타그램 파기
  • 네이버 오지큐마켓
  • 마플샵

2편에서 인스타그램 운영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예비) 사장님들 다들 대박 나세요-!

  1. 사업이 처음인 초보 사장님들의 흔한 실수 [본문으로]
  2. 인원 많이 충전할수록 단가 저렴해짐 [본문으로]
  3. 구글, 다음, 줌 등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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