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흐상점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하고 가만히 있으면 거지 꼴을 못 면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개설'만' 하면 유입이 0입니다. 하지만 대가리 꽃밭(?)인 흐흐상점 주인장은 개설만 하면 손님들이 들어오실 거라고 희망 회로를 돌렸죠. 1
그렇게 한두 달 매출 0과 마이너스 사이에서 아슬아슬 줄다리기를 하다가 반가운 전화를 받게 됩니다. 바로 광고대행사에서 온 연락!
대행사는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지 궁금하신 (예비) 사장님들을 위해 상담받았던 견적 정보를 공유합니다. **광고대행사 광고 아님**
1. 광고대행사 장점
- 키워드 분석해줌
- 리뷰 먹튀(?) 적음
제가 상담을 받았던 광고대행사는 티블과 레뷰였습니다. 사업장의 규모나 업종에 따라 견적은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티블부터 말씀드릴게요.
티블의 경우 먼저 연락을 주셔서 견적을 받았습니다. 120만 원 ~ 180만 원(월 10만 원 ~ 15만 원) 정도의 금액을 지불하면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제품 선호도 조사 및 결과 분석
- 블로그 체험단 무제한
- 키워드 분석
선호도 조사는 티블에 등록된 블로거의 피드백을 받는 조사 같습니다. 아무래도 체험단 분들께서 흐흐상점의 상품을 가장 먼저 받아보시니까 1차 잠재고객인 셈이죠. 이분들의 피드백을 받아보면 굉장히 유용할 것 같습니다.
블로그 체험단은 횟수 제한 없이 신청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굿굿! 상품만 보내드리면 블로거 분들이 리뷰를 써주시는 거죠. 인스타나 유튜브 체험단까지 신청하게 된다면 금액이 더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키워드 분석은 네이버 쇼핑에 노출이 잘 되는 키워드를 분석해서 보고서를 보내주시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 리뷰도 작업해주신다는 뉘앙스라서 확신이 들었습니다!
무슨 확신이냐고요? 가끔 스토어를 구경하다 보면, 규모에 비해 리뷰 수가 어마 무시한 스마트 스토어들이 있습니다. 이 리뷰들이 찐 고객님의 리뷰가 아닐 수도 있겠다는 합리적 의심을 하곤 했었거든요. 이 상담을 계기로 제 의심이 확신이 되었습니다. 돈만 있으면 다 되는 세상... 정직하게 리뷰를 쌓아 올린 입장에서 씁쓸해집니다.
레뷰의 경우 제가 먼저 문의를 넣었습니다. 티블과 다르게 충전식이라서 체험단 1인당 단가 25,000원(VAT 별도)에 1회 충전 시 최소 40명입니다. 즉 2100만 원 정도 금액을 지불하면 아래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인스타/유튜브 체험단
- 키워드 분석
블로그+인스타+유튜브 섞어서 체험단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단이 가능해서 유용하다고 느꼈습니다.
키워드 분석은 티블과 거의 비슷한 것 같습니다.
제가 상담받았던 당시에 프로모션 중이라서, 기획 담당자님과 방문 회의를 하거나 화상 미팅하면 건별로도 조율이 가능하고 무료 체험단 10명도 가능하다고 하셨습니다.
2. 광고대행사 단점
- 목돈을 선불로
- 건별이 없음
- 포화 상태인 키워드들
세상에서 제일 싫어하는 것 중 하나가 목돈을 선불로 내는 것입니다! 그래서 헬스장을 싫어합...ㄴ.. 아무튼 매출 0과 마이너스 사이에서 위태롭게 서 있는 사장으로서, 백만 원 선불은 부담입니다. 중간에 일이 어떻게 틀어질지도 모르고요.
티블은 건별 결제가 어렵다고 하셨고, 레뷰는 조율이 가능하지만 인당 단가가 올라간다고 하셔서 건별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영하고 독하게 블로그를 써온 덕분에 키워드에 일가견이 있는 사람으로서, 이미 웬만한 키워드들은 과포화 상태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검색 점유율 1위이기 때문에 네이버 키워드는 레드레드오션입니다. 네이버 이외의 검색 사이트 노출을 노리거나, 과거 키워드 분석보다는 미래 키워드를 예측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3
3. 결론
사업 규모가 커지고 매출이 쭉쭉 올라오면 대행사에 맡기고 싶습니다. 그 전까진 제가 직접 손품 파는 게 맞는 것 같아요. 따라서 아래와 같이 돈 안 드는 온라인 홍보를 해보려고 합니다.
- 영하고 독하게 블로그
- 파워블로거 지인 찬스
- 인스타그램 파기
- 네이버 오지큐마켓
- 마플샵
2편에서 인스타그램 운영에 대해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예비) 사장님들 다들 대박 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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