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5월에 읽은 책, 기억하고 싶은 구절

by 영하고 독하게 2024. 5. 31.

1. 눈부신 안부

 
눈부신 안부
발표하는 작품마다 흔들림 없는 기량을 보여주며 평단과 독자의 신뢰를 한몸에 받고 있는 소설가 백수린의 장편소설 『눈부신 안부』가 출간되었다. 2011년 데뷔한 이래 세 권의 소설집과 한 권의 중편소설, 짧은 소설들과 산문을 발표하는 동안 조급해하지 않고 장편의 그릇에 담고 싶은 이야기를 기다린 그가 등단 12년 만에 펴내는 첫 장편소설인 만큼 이 작품의 탄생이 더욱 반갑고 귀하다. 『눈부신 안부』는 2021년 봄부터 2022년 봄까지 계간 『문학동네』에 ‘이토록 아름다운’이라는 제목으로 절찬리에 연재되었다. 작가는 특유의 성실하고 꼼꼼한 소설쓰기로 연재와 개고에 임한 끝에 지극히 완성도 높고 아름다운 첫 장편을 자신의 이력에 추가하게 되었다. 백수린은 첫 소설집 『폴링 인 폴』에서 일찍이 “충실한 기본기”는 물론 “안정적인 보조와 감각으로 자기 세계를 부풀려가는 정통적인 스타일”(문학평론가 서영채)을 보여주었고, 두번째 소설집 『참담한 빛』을 통해 누군가 자신을 둘러싸고 있던 안전한 껍질이 “더 깨진다고 하더라도 세계를 샅샅이 알고 싶다고 마음먹”(소설가 김연수)게 되는 순간을 포착하며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주제의식을 더욱 섬세하게 벼려냈다. 그리고 작가에게 2020 한국일보문학상을 안겨준 세번째 소설집 『여름의 빌라』로 “인생의 불가사의에 대해 가장 우아하게 말하는 법. 그런 걸 찾는다면 이 소설을 읽어야 한다”(시인 박연준)는 평을 받으며 삶의 불가해한 아름다움을 문장 위에서 구현하는 독보적인 감각을 드러내 보였다. 『눈부신 안부』는 백수린이 그간 이루어낸 이러한 성취가 집대성된 작품이다. 비극적 사건을 회피하려 했던 어린 시절의 기억으로 인해 스스로를 용서하지 못하던 한 인물이 어른이 된 후 한층 품 넓은 시야로 서툴렀던 자신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좇는다. 차분하게 쌓여가는 서사 속에서 스스로의 힘으로 진정한 치유와 성장에 도달하려는 한 인간의 미더운 움직임이 백수린의 다정한 문장으로 그려진다. 읽어나가는 것만으로도 마음에 아름다운 결이 지고, 나를 둘러싼 세계가 확장되는 근사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이 작품은 지금까지의 백수린 소설세계의 결정판이라 할 수 있다.
저자
백수린
출판
문학동네
출판일
2023.05.24

50쪽

나는 어른들의 사정을 다 알았지만 어른들은 내가 아무것도 몰라서 오히려 너무 많은 상상을 멈출 수 없고 그래서 괴롭다는 사실을 결코 알지 못했다.

 

75쪽

선자 이모가 온전한 모양으로 떨어진 꽃송이를 하나 주워 내 머리카락 사이에 꽂아줄 때 귓등에 닿았던 손가락의 감촉 같은 것들이 긴 시간을 거슬러와 이상하게 나의 마음을 흔들었다. 그리고 두서없이 그런 기억들이 떠오를 때면 나는 내가 찾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은 도서관에는 없으리라는 걸 어렴풋이 예감할 수 있었다.

 

2. 학원강사 억대연봉 성공수업

 
학원강사 억대연봉 성공수업
대한민국 학원강사 40만 시대! 이제는 학원강사도 제대로 배우고 시작해야 빠르게 좋은 강사로 성공할 수 있다. 학원강사를 준비하는 대학생과 직장인은 물론, 이미 학원강사이지만 힘든 일상으로 성공을 꿈꾸는 강사들을 위한 특별한 비법서! [학원강사 억대연봉 성공수업]이 출간되었다. 삼성전자 연구원을 퇴사하고 3년 만에 억대 연봉 학원강사가 된 김홍석 작가는 학원강사를 준비하고자 하는 예비강사, 경력의 학원강사들과 컨설팅 및 교육과정을 진행해왔다. 학원강사를 준비하는 방법부터 학원강사로 빠르게 성공할 수 있는 성공노하우와 시스템을 알려줬다. 이처럼 컨설팅과 교육과정에서 깨달은 내용과 김홍석작가의 10년의 강사 성공 노하우를 녹여낸 [학원강사 억대연봉 성공수업]을 집필했다. "학원강사는 최고의 직업이다" 학생들에게는 가치 있는 강의를 통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로인해 성공으로 나아가는 삶 속에서 학원강사는 최고의 직업이다. 하지만 학원강사를 위한 제대로 된 교육기관이나 교육시스템이 전무하고,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강사를 고용하여 그들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악덕 학원이 많다. 그래서 김홍석작가는 단 1년 만에 억대 연봉 학원강사가 될 수 있는 성공비법과 학원의 시스템을 압도하는 성공시스템을 알려준다. "이제는 제대로 배우고 학원강사로 성공할 시간" 좋은 학원강사도 제대로 된 교육과 시스템을 통해 빠르게 만들어질 수 있다. 최고의 학원강사로서 갖춰야 할 마인드와 누구도 따라할 수 없는 성공시스템을 구축하면 빠르게 성공할 수 있다. 김홍석작가는 이 책을 통해 전반적인 학원시스템과 어떻게 학원강사를 준비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학원강사 성공 시스템 10계명을 구체적인 사례와 컨설팅 내용으로 채워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빠르게 급변하는 한국 사회 속에서도 절대 변치 않는 것이 교육이다. 이제는 학원강사도 존중받고 가치를 인정받는 사회가 다가오고 있다. 학원강사로 빠른 나이도 늦은 나이도 없다. 제대로 배우고 제대로 시작한다면 1년 안에 억대 연봉 학원강사가 될 수 있다. 그 모든 비법이 [하구언강사 억대연봉 성공수업]에 담겨있다.
저자
김홍석
출판
더로드
출판일
2018.06.22

33쪽

당신이 강사로서 성공하고 싶다고 이 책을 읽고 있다면 무조건 비율제로 계약을 해야 한다. 그래서 가능한 초중등보다는 고등부 전문인 학원을 가는 것이 좋다.

 

39쪽

1년 정도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으니 1년 정도만 참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다. 해당 학원에서 일타 강사가 되고 성공의 길에 들어서면 본인이 원하는 날에 휴강할 수도 있고 얼마든지 강의 날짜 조정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42쪽

상담을 통해 학생과 학부모가 생각하는 것을 들을 수 있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시스템을 개선하고 수정할 수 있다.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야 제대로 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은가?

 

49쪽

초등학생은 아무리 잘 지도해도 성과로 증명하기 힘들다.

 

89쪽

백날 책상에 앉아 수업준비를 한다고 해서 미적분을 공부하고 영어 문법을 공부한다고 해서 실전 강의에서도 효과가 크지 않다. 즉, 제대로 강의 준비를 하고 강의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강의를 많이 해야 한다.

 

91쪽

즉, 모든 과정을 마스터하고 나서 수업을 개설할 필요가 없다. 딱 내일 강의할 내용만 철저히 준비하면 된다.

 

119쪽

마지막 팁은 수업 중에 질문을 받지 말라. (생략) 함부로 문제를 칠판에 올리면 안 된다. 일단 칠판에 문제를 쓰면 죽이 되든 밥이 되든 뭔가 해결을 봐야 하기 때문이다. 칠판에 올리기 전에 문제를 확인하고 풀어줄 가능성이 보이면 칠판에 올리고 아니면 넘어가야 한다.

 

122쪽

칠판을 사지 말고 밤 10시에 수업이 끝나면 딱 일주일 정도 30분만 다음날 강의할 내용을 적어본다.

 

130쪽

학부모와의 상담을 길게 할 필요 없다. 간단히 인사를 하고 향후 지도 방향에 대해 말해준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학생의 반응이 어떠한지 물어본다.

 

171쪽

시중의 많은 문제집을 추리고 추려 유형을 정리하고 중요하고 필요한 문제들로만 자료를 만들었다. 내가 강의하고 싶은 순서대로 내용을 정리했다. 기본편, 응용편, 심화편, 내신편 등 레벨을 4개로 나눠 각각에 맞춰 작업을 했다. 전체 완성에 2년 정도 걸린듯하다.

 

199쪽

마냥 착하게만 학생을 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고 그렇게 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다.

 

213쪽

학원에서 아무런 피드백이 없고 6개월이 되었다면 이제는 가서 당당히 자신의 조건을 말하자. 원장에게 평가를 받는 시간이 아니라 이제는 월급을 상향할 때가 되었음을 업무조건을 조정할 때가 되었음을 말할 때가 된 것이다.

 

303쪽

자신이 근무하는 학원에서 1인 기업가로서의 정신으로 제대로 치열하게 임한다면 충분하다. 굳이 학원을 오픈해서 신경 쓸 일을 늘릴 필요는 없다. 규모가 작은 공부방도 만만치가 않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