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이라고 말하기엔 너무 옛날이네요. 제가 2월 말에 쓴 글이니까요^^;; 무튼 지난 시간 과거 시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시간을 크게 과거/현재/미래로 3등분 하기 때문에 순서상 과거를 먼저 보았고요, 오늘은 현재시제에 대해서 수다를 떨어보겠습니다.
시제란?
전체적인 시간 흐름을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시간은 크게 3등분 됩니다. 과거 & 현재 & 미래입니다. 이렇게 딱 끝나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그 시간 속에서 동사-즉 바꿔 말하면 동작이나 상태-가 반복적인지 일시적인지 또는 완성된 동작인지 미완성된 동작인지에 따라서 단순 & 진행이 생깁니다. 저는 "단순"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심플한 직선이 생각납니다. "진행"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연결되지 않은 점들이 생각나고요. 수학 시간...? 여기서 딱 끝나면 깔끔할 텐데 ㅎㅎㅎ 물결 표시 보이시나요? 물결은 흘러 흘러 다른 물결에게 영향을 줍니다. 파도가 다른 파도와 만나 더 커지는 것처럼요. 마찬가지로 3등분 된 시간들을 서로 연결해주며 순서에 영향을 끼치는 시제가 있습니다. "완료"라고 부르는 시제입니다.
현재 완료 : 과거와 연결되는 현재 사건을 나타냄
현재(단순) : ~이다, ~야.
현재 진행 : ~중이다. ~하고 있다.
현재시제들
이제 물밑 작업(?)은 다 끝났습니다. 본격적으로 현재와 관련된 시제를 싹 다 한 번에 살펴봅시다!! 이제 시작이야~ 내 꿈을~ 내 꿈을 위한 여행~ 피까츄
역시나 검은색 글씨는 영어, 초록색 글씨는 독일어입니다. 오늘도 두 언어의 유사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중앙 상단에 졸라맨 보이시나요? ㅎㅎㅎ 오늘의 예문들을 말해주는 친구들입니다. "우리는 이 식당에 두 번 와 본 적이 있어.", "나는 점심을 먹어.", "우리는 식당에 있어." 라는 대화를 통해서 현재 완료 & 현재(단순) & 현재 진행을 비교해보겠습니다.
현재시제 총집합 예문 | 영어(동사원형 eat, be) | 독일어(동사원형 essen; haben류, sein; sein류) | |
현재완료 | 우리는 이 식당에 두 번 와 본 적이 있어. |
We have been to this restaurant twice. [위 헵 빈 투 디스 뤠스토랑트 트와이스.] |
딱히 공식이 없으니 아예 과거 시제인 "우리는 이 식당에 두 번 와봤다."로 써보겠습니다. Wir waren zweimal in diesem Restaurant. [뷔어 봐렌 쯔바이말 인 디젬 레스토랑트.] |
현재(단순) | 나는 점심을 먹는다. |
I eat lunch. [아이 잍 런취.] |
Ich esse Mittagessen. [이히 에쎄 미탁에쎈.] |
우리는 식당에 있다. |
We are in the restaurant. [위 월 인 더 뤠스토랑트.] |
Wir sind im Restaurant. [뷔어 진트 임 레스토랑트.] |
|
현재진행 | 나는 점심을 먹는 중이다. |
I am eating lunch. [아이 엠 이링 런치.] |
Ich esse Mittagessen. [이히 에쎄 미탁에쎈.] |
우리는 식당에 있는 중이다. |
We are being in the restaurant. [위 얼 빙 인 더 뤠스토랑트.] |
Wir sind im Restaurant. [뷔어 진트 임 레스토랑트.] |
역시 발견하셨습니까??? 독일어는 현재 완료라는 현재의 시제를 표현할 수 있는 공식이 없습니다. 독일어 시제 공식 중에 [haben+V 과거분사형]은 현재시제를 위한 것이 아니라 과거 시제를 위한 것입니다!!! 헷갈리기 딱 좋아요...☆ 또한, 현재(단순)와 현재 진행의 예문들이 똑같습니다. 지난 시간에 봤던 과거 시제 예문과 같죠? 즉 독일어는 영어처럼 현재(단순) / 현재 진행을 구분하지 않고 현재면 그냥 현재!
독일어가 영어처럼 진행을 굳이 구분하지 않는 대신, 현재시제에서 유의점이 있습니다. 바로 폭풍 수일치!
● [haben류 V 현재형] / [sein류 V 현재형]
※ 초록색 -en/sein 부분은 주어마다 수일치에 따라서 바꿔줘야 하니까 폭풍 수일치! 가슴에 폭풍이 꽂힌다... 혹시 수일치 다녀오실 분들 잠깐 다녀오세요. 여기서 기다리겠습니다. 가셨다가 다시 오셔야 해요...?
※ "haben류"라 함은, sein류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들을 가리킵니다. 영어로 치면 haben류 동사들은 "일반동사"입니다. 즉 be동사 이외의 대부분 동사를 말합니다. haben류 동사들의 원형은 어미가 전부 -en으로 생겼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영어는 work(일하다), go(가다)처럼 동사 원형의 어미가 제각각이지만 독일어는 arbeiten(일하다), gehen(가다)처럼 어미가 -en입니다. 체계적이죠? ㅎㅎ
※ "sein류"라 함은, 이동하거나 상태가 변하는 자동사를 가리킵니다. 영어로 치면 대표적으로 "be동사"입니다. 주어마다 폭풍 수일치를 해야 해서 아주 골치 아픈...ㅎㅎ
제가 입만 털면 날로 먹는 거니까 ㅎㅎㅎ 현재시제 폭풍 수일치 같이 풀어볼까요? 문제를 먼저 드릴 테니까 직접 풀어보시고 맨 밑에서 정답 확인해주세요. 괄호 속의 독일어는 원형이니까 참고해서 풀어주세요!
여섯 문제니까 일요일 쉬고 하루에 하나씩 가볍게 풀어도 좋습니다~ (문제를 위한 문제라서 말이 이상할 수도 있습니다.)
1. 나(ich)/너(du)/그 여자(sie)/그 남자(er)/우리(wir)/너희들(ihr)/그들(sie)/당신(Sie)은 영하고 독하게(그냥 한글로 써주세여...♡)를 사랑합니다/사랑하고 있습니다(lieben; haben류).
2. 나(ich)/너(du)/그 여자(sie)/그 남자(er)/우리(wir)/너희들(ihr)/그들(sie)/당신(Sie)은 독일어(Deutsch)를 배웁니다/배우는 중입니다(lernen; haben류).
3. 그것(es)/나(ich)/너(du)/그 여자(sie)/그 남자(er)/우리(wir)/너희들(ihr)/그들(sie)/당신(Sie)은 정말(sehr) 좋(gut)습니다(sein; sein류).
4. 나(ich)/너(du)/그 여자(sie)/그 남자(er)/우리(wir)/너희들(ihr)/그들(sie)/당신(Sie)은 오늘도(auch heute/noch) 일합니다/일하는 중입니다(arbeiten; haben류)...☆
5. 나(ich)/너(du)/그 여자(sie)/그 남자(er)/우리(wir)/너희들(ihr)/당신(Sie)은 ○○○(성함)라고 합니다(heißen; haben류)!
6. 나(ich)/너(du)/그 여자(sie)/그 남자(er)/우리(wir)/너희들(ihr)/당신(Sie)은 무엇(was)을 가지고 있습니까(haben; haben류)?
부족한 부분이 많을 텐데 끝까지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잘못된 부분은 발견하면 바로바로 고치겠습니다.
그래서 오늘의 결론은?
시제 중에서 현재시제가 제일 편하네!
☆출처★
1. 이미지들 : 직접 손그림
2. 예문들 : 직접 만듦
3. 참고 문헌들 : <미국 영어회화 문법 2>, <프리마 독일어>
여섯 문제 정답 공개 두구두구두굳구ㅜ구두구두구!!!!!!!!!
1.
Ich liebe 영하고 독하게. [이히 리베 영하고 독하게]
Du liebst 영하고 독하게. [두 립스트 영하고 독하게]
Sie liebt 영하고 독하게. [지 립트 영하고 독하게]
Er liebt 영하고 독하게. [에어 립트 영하고 독하게]
Wir lieben 영하고 독하게. [뷔어 리-벤(븐) 영하고 독하게]
Ihr liebt 영하고 독하게. [이어 립트 영하고 독하게]
Sie lieben 영하고 독하게. [지 리-벤(븐) 영하고 독하게]
Sie lieben 영하고 독하게. [지 리-벤(븐) 영하고 독하게]
2.
Ich lerne Deutsch. [이히 레어네 도이취]
Du lernst Deutsch. [두 레언스트 도이취]
Sie lernt Deutsch. [지 레언트 도이취]
Er lernt Deutsch. [에어 레언트 도이취]
Wir lernen Deutsch. [뷔어 레어넨 도이취]
Ihr lernt Deutsch. [이어 레언트 도이취]
Sie lernen Deutsch. [지 레어넨 도이취]
Sie lernen Deutsch. [지 레어넨 도이취]
3.
Es ist sehr gut. [에즈 이스트 제어 궅]
Ich bin sehr gut. [이히 빈 제어 궅]
Du bist sehr gut. [두 비스트 제어 궅]
Sie ist sehr gut. [지 이스트 제어 궅]
Er ist sehr gut. [에어 이스트 제어 궅]
Wir sind sehr gut. [뷔어 진트 제어 궅]
Ihr seit sehr gut. [이어 자잍 제어 궅]
Sie sind sehr gut. [지 진트 제어 궅]
Sie sind sehr gut. [지 진트 제어 궅]
4.
Ich arbeite auch heute/noch...☆ [이히 아-바이테 아우흐 호이테/노흐]
Du arbeitest auch heute/noch...☆ [두 아-바이테스트 아우흐 호이테/노흐]
※ arbeiten에서 -en떼고 바로 -st붙여서 arbeitst같지만, 발음상의 이유로 -(e)st를 적용합니다. 살짝 불규칙 동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en떼고 남은 부분이 -t 또는 -d일 때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하 동일한 이유입니다.
Sie arbeitet auch heute/noch...☆ [지 아-바이텥 아우흐 호이테/노흐]
Er arbeitet auch heute/noch...☆ [에어 아-바이텥 아우흐 호이테/노흐]
Wir arbeiten auch heute/noch...☆ [뷔어 아-바이텐(튼) 아우흐 호이테/노흐]
Ihr arbeitet auch heute/noch...☆ [이어 아-바이텥 아우흐 호이테/노흐]
Sie arbeiten auch heute/noch...☆ [지 아-바이텐 아우흐 호이테/노흐]
Sie arbeiten auch heute/noch...☆ [지 아-바이텐 아우흐 호이테/노흐]
5.
Ich heiße ○○○(성함)! [이히 하이쎄 ○○○(성함)]
Du heißt ○○○(성함)! [두 하이스트 ○○○(성함)]
※ heißen에서 -en떼고 바로 -st붙여서 heißst같지만, ß에 s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t만 적용해도 충분합니다. 역시 살짝 불규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en떼고 남은 부분이 -s계열일 때, 2인칭 du에서 자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Sie heißt ○○○(성함)! [지 하이스트 ○○○(성함)]
Er heißt ○○○(성함)! [에어 하이스트 ○○○(성함)]
Wir heißen ○○○(성함)! [뷔어 하이쎈(쓴) ○○○(성함)]
Ihr heißt ○○○(성함)! [이어 하이스트 ○○○(성함)]
Sie heißen ○○○(성함)! [지 하이쎈(쓴) ○○○(성함)]
Sie heißen ○○○(성함)! [지 하이쎈(쓴) ○○○(성함)]
6.
Was habe ich? [봐스 하베 이히]
Was hast du? [봐스 하슽 두]
※ haben에서 -en떼고 바로 -st붙여서 habst같지만, hast입니다. 완전 불규칙 동사입니다. 외워야...해요... 이하 동일한 이유입니다.
Was hat sie? [봐스 핱 지]
Was hat er? [봐스 핱 에어]
Was haben wir? [봐스 하벤(븐) 뷔어]
Was habt ihr? [봐스 합트 이어]
Was haben sie? [봐스 하벤(븐) 지]
Was haben Sie? [봐스 하벤(븐) 지]
불규칙 동사는 우선 가볍게 생각하고 넘기시고 규칙 동사부터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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