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 동안 놀면 뭐하니?
방학 동안 공부하면 뭐하니? 방학 끝나면 다 까먹는데!
겨울 방학입니다.
하지만 불쌍한 우리 중학생들... 제대로 쉬지도 못하죠?
방학 땐 놀아야죠! 게다가 방학은 늘 순삭이니까요..
어중간하게 이것저것 공부하면서 어중간하게 놀 바에야, 기출에 꼭 나오는 중학생 문법 몇 개 같이 정리하시죠!
(컴퓨터로 보시길 추천합니다. 핸드폰으로 볼 경우 아래의 표가 잘려 보일 수도 있어요. 좌우로 움직이며 보세요.)
중학생 기출 문법
대분류 | 소분류 | 설명 |
문장 형식 |
절대 원칙 (1문 1동) |
1문 1동 하나의 문장에는 하나의 동사가 들어간다는 기본 원칙! (감히 주인장 맘대로 [일문일동]이라고 부르고 있음...^^) 주어에 동사인 단어를 넣고 싶은데 이미 서술어에 동사가 들어가있다? 그럼?(좌절하지 말고) 동사를 동명사 또는 to부정사의 형태로 변신시켜서 주어에 넣어라! (예) |
3형식 |
to부정사 품사가 아직 정해지지 않아서(=不정사) 여러 가지로 얼마든지 쓰일 수 있는 만능 양념장! [to+동사원형]으로 생김! 1. 앞에 나온 명사를 꾸며 주는 형용사 (예) Do you need something to drink? 마실 것 좀 줄까? ‘~하는 방법’인 [how to+동사원형]으로도 쓸 수 있음! 2. 동사에 대한 주어/목적어/보어 역할을 하는 명사 (예) I want to travel around the world. 나는 세계를 여행하고 싶어. (추가) It is harsh for me to see my sick dog. 아픈 우리 댕댕이를 보는 것은 내게 너무 가혹한 일이야. 가(짜)주어it에 대한 진(짜)주어인 명사적 용법이고, [for+목적격]은 to부정사의 의미상 주어! 3. 목적(~하기 위해서) 또는 감정의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 (예) She studies foreign languages to satisfy herself. 그(녀)는 스스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외국어 공부를 한다. (추가) You are very kind to take me to the station. 날 역까지 데려다주다니 너... 정말 착하구나? (찡긋) 살짝 양념 더 쳐서 ‘동사하기 위해서/동사하려고’의 의미인 [so as to+동사원형]으로도 가능! |
|
동명사 동사를 명사로 변신시킨 것. 끝. 얜 이제부터 명사! [동명사를 선호하는 동사+동사ing] (예) He enjoys watching movies. 그는 영화 보는 것을 즐긴다. |
||
to부정사와 동명사 둘 다 쓰긴 쓰는데 살짝 다른 경우 [stop+동사ing] : 동사하던 것을 멈추다. (예) I stop thinking. 나는 생각하던 것을 멈춘다. (이제 다른 일 하러 감 ㅃㅃ) (예) I stop to think. 나는 생각하기 위해서 (하던 일을) 멈춘다. |
||
간접의문문 [의문사 to+동사원형] : 무엇을/언제/어떻게 등 동사할지 (예) I don't know what to do. 난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 (예) I don't know what I have to do. 난 뭘 해야 할지 모르겠어. |
||
4형식 |
목적어가 2개 [4형식 동사+간접목적어(~에게)+직접목적어(~을/를)] (예) I give her some books. 나는 그녀에게 책 몇 권을 준다. (추가) I give some books to her. 나는 그녀에게 책 몇 권을 준다. 같은 뜻인데 형식만 3형식으로 바꿈! |
|
5형식 |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는 보어 5형식 문장 : [5형식 동사+목적어+목적격보어(형용사/명사/to부정사/동사)] 기출 예시 [keep+목적어+목적격보어(형용사)] : 목적어를 형용사한 상태로 유지하다. [call A B(명사)] : A를 B라고 부르다. [want+목적어+목적격보어(to부정사)] : 목적어가 동사하는 것을 원하다. 부정의 경우 to부정사 앞에 not을 넣는다. [사역동사make+목적어+목적격보어(동사원형)] : 목적어가 동사하게 하다. |
|
동사 | 조동사 |
동사를 도와주는 동사 [조동사+동사원형] (예) We can do it! 우리가 할 수 있어! ‘~하곤 했다.’의 과거 습관을 뜻하는 [used to+동사원형] |
미래 시제 |
[be going to+동사원형] : ~할 것이다.(예정이며 계획이 있음) [will+동사원형] : ~할 것이다.(예정이며 계획은 없음) |
|
수동태 |
[be+과거분사+by+행위자] : 행위자에 의해 ~되어진다. 수동 vs 능동 수동과 다르게 능동은 목적어를 데려올 수 있다. 참고로, 많이 헷갈려하는 resemble(~을 닮다)의 경우 수동이 아닌 능동으로 쓴다. 기출 예시 [be worried about] : ~에 대해서 걱정하다. |
|
형용사 | as as | [as+형용사(원형)/부사(원형)+as ~] : ~만큼 형용사/부사한 [as soon as possible]의 경우 [as soon as one can]으로 바꿀 수 있다. |
비교급 | [be+형용사er+than ~] : ~보다 더 형용사한 | |
관계대명사 |
앞의 명사를 꾸며 주며 목적어 역할을 하는 목적격관계대명사이고 생략 가능 기출 지점 1. 관계대명사 선택 앞의 명사가 사람이 아닌 경우 which/that을, 선행사가 사람이면 who/that을 쓴다. (예) My books 2. 수일치 앞의 명사가 단수/복수이므로 관계대명사 뒤에 나오는 동사는 단수/복수동사가 적절하다. (예) The students that |
|
접속사 | 접속사 |
문장에서 주어, 보어, 목적어의 역할을 하는 명사 (단, 주어나 보어로 쓰인 접속사는 생략할 수 없음) (예) I said that(동사said의 목적절을 이끔) I should be glad to help you. 난 내가 너를 도울 수 있으면 기쁘겠다고 말했어. |
명령문 | [명령문+and] : ~하라, 그러면 ~이다. [명령문+or] : ~하라, 그렇지 않으면 ~이다. |
|
미대현 |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서는 마치 지금 벌어지는 사건인 것처럼 표현해야 주절에서 표현하는 미래의 사건도 발생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현재가 벌어지지 않았는데 미래가 벌어지는 것은 말이 안 되기 때문!) 따라서 시간/조건의 부사절에서는 미래시제 대신 현재시제를 쓴다. (주절은 미래 시제로 써도 된다!) (예) If it (예) We will be late, unless we |
|
구와 절 |
~때문에 비교하기! [because+절(동사 포함)] / [because of+구(동사 불포함)] (예) I get wet because it rains heavily. 비가 엄청 많이 와서 젖는다. (예) I get wet because of heavy rain. 폭우 때문에 젖는다. |
|
~동안 비교하기! [while+절] / [during+구] (예) He will go to Germany while the summer vacation continues. 그는 여름방학이 계속되는 동안 독일에 갈 것이다. (예) He will go to Germany during the summer vacation. 그는 여름방학 동안 독일에 갈 것이다. |
||
전치사 | 전명구 |
[전치사+(동)명사구] (예) She gets ready for |
기타 그 외 | spend |
[spend+시간/돈+동사ing] : 동사하는 것에 시간/돈을 쓰다. (예) He spends much time playing games. 그는 게임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쓴다. |
그런 혁(형)명이! |
[such a/an+형용사+명사] : 그런 형용사한 명사 (예) There's no such a sweet thing like magic! 마법같이 그런 달콤한 것은 없어! |
|
두 개 지칭 |
두 개의 경우, 하나를 one으로 지칭하면 나머지 남은 하나는 the other로 표현한다. (예) There are two books. One is about female and the other is about male. 두 권의 책이 있다. 한 권은 여성에 관한 것이고 나머지 한 권은 남성에 관한 것이다. |
|
부사 |
동사를 꾸며주는 품사는 형용사가 아닌 부사가 적절하다. (예) He found his lost wallet |
|
every- |
단수주어every-는 수일치에 의해서 단수동사가 필요하다. (예) Everyone |
|
셀 수 있고 없고 |
[(a) few+셀 수 있는 명사] : (명사 약간) / 거의 없는 명사 [(a) little+셀 수 없는 명사] : (명사 약간) / 거의 없는 명사 (예) There are a few interesting things. 재미있는 것들이 약간 있다. (예) There is little water. 물이 거의 없다. |
|
회화 표현 |
Can I get a discount? |
[Can I get a discount?] : 제가 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How much+be동사+주어] : 주어는 얼마인가요? |
What does he look like? |
[What does 주어 look like?] : 주어는 어떻게 생겼나요? |
|
had better not |
[You'd better not+동사원형] : 동사하지 않는 것이 좋다. |
|
Don't forget to |
[Don't forget to+동사원형] : 동사하는 것을 잊지 말아라. (상기시키는 표현) |
|
what’s the matter? |
[What(무엇)'s the matter(문제)?] : 무슨 일이야? | |
I think you should... |
[I think you should+동사원형] : 내 생각에 너는 동사해야 한다. | |
need to 동원 |
[need to+동사원형] : 동사할 필요가 있다. [have to+동사원형] : ~해야 한다. (더 강한 어조) |
|
why don't you~? | [Why don't you~?] : ~하는 것이 어때? (권유하는 표현) | |
be good at be good for |
[be good at+(동)명사구] : ~을 잘하다. [be good for+(동)명사구] : ~에 좋다. |
|
be in danger | [be in danger] : 위험에 처하다. |
2020/01/27 - [영영영/자료실(공개)] - [기출최고] 예비중학 문법
우리... A부터 Z까지 전부 공부해도 어차피 까먹으니까 꼭 필요한 것만 우선 공부해요.
딱 이 표만 머리에 넣고 이제 맘 편히 놉시다. ^^
지금 아니면 못 놀아요. 진짜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