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이라면, 구글 애드센스로 한몫(?) 단단히 벌고자 티스토리를 시작하셨겠죠? ㅎㅎ 과거의 제가 딱 그렇게 시작했답니다. (2019년 8월부터 시작했으니 벌써 3년이 다 되어가네요)
지난 1편에서 아주 귀여운 수익(인간적인 수익)에 대해 공유를 했습니다. 1일 1포를 해야 좋은데 게으름뱅이라서 주기적으로 티스토리를 방치했던 후기였습니다.
1편을 쓸 때까지만 해도 유의미한 수익이 나오지 않았는데, 요즘 계속 꾸준한 수익이 발생하길래 여러분과 꿀팁/정보를 나누고자 2편을 쓰게 되었습니다. 다른 애드센스 고수님들에 비하면 1아직 아기 수준이지만, 소소하고 현실적인 정보를 전달해볼게요!
1. 유의미한 광고수익 인증
광고수익이 발생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 있죠. 방문자수가 든든하게(?) 뒷받침을 해줘야 가능합니다.
월간 방문자수 먼저 잠깐 보면, 1편(3월에 작성)을 쓴 이후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월 기준으로 최소 2천 명 이상이 방문하십니다. 방문 경로는 네이버와 구글이 압도적입니다.
티스토리가 다음에 소속된 블로그인데 괜히 눈치가 보이네요...ㅎㅎ
3년 전에 티스토리를 막 시작했을 때 주워들은 이야기에 따르면, 방문자수 1천 명 기준으로 광고수익은 1달러~3달러 수준라고 합니다. 2천 명인 저에게 대입해보면, 광고수익이 2달러~6달러 수준으로 나와야겠죠? 실제로 그런지 인증 갑니다!
7월 현재까지의 방문자 2,600명을 기준으로 광고수익인 4.49달러가 찍혀있습니다. 2달러~6달러 이야기가 맞는 것 같아요 ㅎㅎ
참고로 아래와 같이, 1편을 쓴 이후 5개월 동안 꾸준히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 6월 : 4,288명에 2.34달러
- 5월 : 3,221명에 1.14달러
- 4월 : 2,946명에 1.6달러
- 3월(1편 썼던 시기) : 2,259명에 0.89달러
현재 월간 방문자 수를 일간으로만 돌릴 수 있다면 광고수익이 정말... 정말 행복할 것 같습니다 ㅎㅎ 포기하고 싶어도 눈 꼭 감고 참아야겠어요. 양질의 글을 계속 올리면서 정성스럽게 관리할 원동력이 생겼습니다.
2. 나름대로의 분석
2.1. 누적된 포스팅 수
6월 초에 처음으로 누적 글 개수가 200개를 넘었습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공개 상태인 글로만 200개를 넘어야 광고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입니다.
(1편을 썼던 3월에 이미 200개를 넘은 줄 알았는데 공개+비공개 글 모두 포함된 상태로 200개였어요 하하)
옛날에 엄청 궁금해서 여기저기 찾아봤을 땐 공개 글 수가 최소 300개는 되어야 입질(?)이 온다는 말을 들었거든요. 부지런히 글 써서 300개가 넘으면 3편에서 후기를 공유할게요!
2.2. 반반 주제
영하고 독하게 블로그의 주제는 크게 언어 공부 쪽과 일상 꿀팁 쪽입니다. 즉, 스테디셀러인 주제와 이슈 주제가 반반 있는 셈입니다. 이렇게 굵직한 주제가 골고루 있으면 시너지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스테디셀러인 공부 글들은 유입수가 그리 크진 않지만 꾸준히 방문해주셔서 기본적인 방문자수를 받혀줍니다. 안전장치 느낌이죠. 반면, 이슈글들은 글의 수명이 짧아 꾸준한 유입을 이끌어내진 못하지만 시기를 잘 타서 한번 터지면 방문자수가 엄청나게 뜁니다.
제가 문구 장사를 시작하면서 소상공인 대출에 관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 코로나가 심각했어서 자영업자의 대출과 지원금이 최대 이슈였던 시기였습니다. 이때 방문자 유입이 최고치였고, 유입 키워드의 대부분은 '소상공인 대출'이었습니다.
2.3. 업로드 주기
저는 1일 1포까진 아니지만, 21주 3포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1일 1포를 지난 3년 동안 했다면 광고수익이 어떻게 변했을지 너무 궁금,,,)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엔 꼭 글을 올리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꾸준하게 끊기지 않고 양질의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이 광고 수익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글을 정말 쓰기 싫을 때가 많은데, 여러분은 어떻게 극복하시나요? 저는 굵직한 뼈대인 목차만 대충 짜두고 비공개 저장을 해버려요 ㅎㅎㅎ 그리고 그냥 쉬어버리죠. 목차 짜는 것은 10분이면 충분하더라고요! 목차만이라도 짜두면 다음 날 글이 좀 잘 풀리는 것 같습니다. 나름의 꿀팁!
2.4. 광고 차단 해제
1편을 쓸 때까지만 해도, 공부 주제와 관련 없는 카테고리은 선별해서 차단을 해왔습니다. 1편 이후에 3카테고리 차단을 전부 해제하고 다양한 광고가 노출되도록 수정했습니다. 해제에 딱히 이유가 있던 것은 아니고, 궁금해서 해보았는데 얻어걸린 것 같아요!
3. 끝까지 같이 가요!
디지털 노마드를 꿈꾸는 분들께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광고수익은 정말 단비 같은 존재죠.
저도 같은 이유로 3년 전에 시작했다가 지금 이 글을 쓰기 직전까지 수많은 좌절을 느꼈습니다. 그럼에도 놓지 못하고 질질 끌고 왔는데, 이렇게라도 끌고 오길 잘한 것 같네요 ㅎㅎ
방문자 수와 광고수익이 빠르게 올라오지 않아도 우리 포기하지 말고 눈 꼭 감고 끝까지 같이 가요! 저도 제 광고수익 요모조모 분석해서 좋은 정보가 생기면 종종 또 글을 올릴게요.
궁금한 점은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같이 잘 먹고 잘 삽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