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가독성
2. 페이지 속도
2.1. 사진 줄이기
2.2. 링크 줄이기
3. 섬네일
페이지가 뜨는 데 걸리는 시간이 길면 어떨까요?
당연하게도 기다리기 싫어하는 방문자의 이탈이 많아집니다. 블로그 또는 페이지 이탈은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신경 써야 할 부분입니다.
2. 페이지 속도
페이지 속도를 높이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진 줄이기
- 링크 줄이기
한국인이라면 속도가 느린 것을 절대 참을 수 없습니다! 사진 용량이 크고 본문에 들어간 링크 주소가 길면 페이지가 무거워져요. 본문이 뜨는 속도도 느려집니다. 따라서 사진과 링크를 가볍게 만들어야겠죠?
2.1. 사진 줄이기
사진을 webp 파일로 바꿔주는 사이트입니다. 무거운 jpg 또는 png 파일의 사진을 가벼운 webp 파일 형태로 바꾸면 용량이 절반 가까이 줄어서 페이지 속도가 빨라져요.
이 사이트 역시 webp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AnyConv에 비해 하루에 변환할 수 있는 파일 양이 제한적입니다.
2.2. 링크 줄이기
사이트 링크 주소가 길면 속도가 느려집니다.
페이지 업로드 속도도 이동 속도도 느려지기 때문에 방문자 입장에서 불편합니다. URL 링크 주소를 짧게 줄여주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구글에 "링크 줄이기"라고 검색하시면 무료로 줄여주는 사이트가 여럿 나옵니다.
3. 섬네일
연속 발행하는 글이라면 섬네일(대표사진)을 따로 만드시길 추천합니다.
일회성 글이라면 티스토리 기본 섬네일로 해도 좋습니다. 본문에 삽입한 사진 중 하나를 골라 대표사진으로 클릭하면 자동으로 썸네일이 만들어집니다.
티스토리 북클럽 스킨 기준, 섬네일 크기는 가로세로 230 x 300 px 입니다. 크기에 맞게 만드셔서 잘리는 일 없도록 하시면 좋겠습니다.
관련 글 여러 개를 발행하는 시리즈라면, 섬네일이 정말 중요합니다.
일관된 섬네일을 활용하면 관련 글들을 빠르게 찾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글 목록을 볼 때 눈도 편안해지고요! 색깔을 활용한 단순한 디자인을 추천합니다. 거창한 그림이 들어갈 필요도 없습니다.
예쁜 색깔 조합을 무료로 볼 수 있는 사이트, 핀터레스트와 어도비입니다. 색상 팔레트를 참고해서 섬네일을 만들면 편하답니다.
https://pixabay.com/ko/
직접 만드는 게 부담스러운 분들이라면 아예 만들어진 이미지를 다운로드하여 섬네일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무료 이미지를 자유롭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참고로, 영하고 독하게에서 주로 쓰는 색깔은 초록/검정/흰색입니다. 너무 쨍한 색을 쓰면 눈의 피로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난 글에 이어 방문자 이탈을 줄이는 글쓰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페이지 속도를 빠르게 높이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도움 되길 바랍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