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늘고 길게
도파민 터지는 한국 주식은 손절한 지 오래라서 1미국 주식만 갖고 있다. 가늘고 길게, 있는 듯 없는 듯 살다 가겠다는 인생 목표에 걸맞게 배당주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다. 아무래도 나는 매매차익 쪽으론 소질이 없는 것 같다. 2
뭔 소리냐
주린이라 뭘 잘 알고 하는 투자는 아니지만, 최소한 주식 앱에서 제공하는 '개요' 정도는 읽고 투자해야 맞지 않을까 싶다. 키움증권 '개요'를 애용하는 편이다. 관심 있는 주식을 묶어서 개요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그런데 주식 관련된 용어가 너무 어렵게 느껴진다. 어디서 주워들은 건 있어가지고 순보수비율이 낮을수록 좋다는 것 정도만 아는 수준이다. 공부가 시급하다.
여기부턴 뭔 소리인 지 모르겠다. 특히 카테고리에 적힌 Large Blend, Large Value는 무엇이며, 3투자목적에 Growth와 Equity-Income은? 네이버에 검색해서 뜻을 살펴보는 데 우리말로 번역해 놓으니 더 아리송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구글에 냅다 영어로 검색!
카테고리를 설정하십시오!
대형 혼합 펀드(Large Blend)는 가치주와 성장주 4를 모두 포함하는 펀드이다. 안정성과 자본 성장의 가능성을 제공하기 때문에 5두 마리 토끼를 잡는 느낌. 반면, 대형 가치 펀드(Large Value)는 가치주 위주로 투자하는 펀드이다. 혼합 펀드보다 작은 느낌.
당신의 투자목적은?
Growth(성장)은 미래지향이다. 미래에 잠재적인 이익을 얻기 위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성장하는 것이 투자 목적인 셈이다. 반면, Income(소득)은 현재지향이다. 초기부터 당장 정기적인 수익을 받는 것이 투자 목적인 경우이다.
나의 경우 정기적으로 배당을 받아 주식수를 늘리는 것이 목표라서 투자목적은 Income에 조금 더 가깝다. 그렇다고 소득형 펀드에만 투자할 생각은 아니고 성장형 펀드와 같이 투자하되 비중을 다르게 할 예정이다. 앞으로 SCHD와 VOO를 꾸준하게 모으려고 한다!
댓글